수요 전망 분석

NICE R&C는 제품 수요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에 대한 통계적 영향력 분석을 통해 과학적이고 정확한 수요를 예측합니다.

조사 목적

제품 수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거시 지표, 마케팅 변수의 수요 영향력을 도출하고, 이를 통해 보다 과학적이며 정확한 중장기(단기) 수요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.
또한 시스템 개발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따른 수요 변화도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

분석 자료
  • 거시 지표 : GDP, 지니 계수, 소비자 기대 지수, 가처분 소득, 구매력 지수 등
  • 마케팅 변수 : Price 관련 (가격, 조건 등), Product 관련 (제품 수, 출시 시점 등), 만족도 관련 유통 관련 (영업점 수 등), 광고 브랜드 관련 등
분석 모형
  • Ratio Estimate, Logistic Regression, Bayesian 등 다양한 모형 활용
  • Vector ARIMA, 전이 함수 모형, 신경망 모형, ARIMAX 모형
기대 효과
  • 수요 영향력 변수 도출
  • 중장기 (단기) 수요전망
  • 마케팅 효과 도출 (감가 효과 등)
  • 마케팅 활동 시뮬레이션 분석 (시스템 개발 시)

주요 프로세스

  1. SAMPLE

    제품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를 수집

    다양한 거시 지표, 마케팅 변수 등

    • Sampling Yes / No
  2. EXPLORE

    수집한 변수에 대해 수요 영향력 분석

    Time lag, Correlation 등

    • Data Visualization
    • Clustering, Factor, Correspondence
  3. MODIFY

    영향력 변수 선택 및 변수 변환

    모형 투입 변수 선택/변환

    • Variable selection, Creation
    • Data Transformation
  4. MODEL

    다양한 통계 모형을 적용하여 수요 예측

    Vector ARIMA, 전이 함수 모형, 신경망 모형, ARIMAX 모형 등

    • Neural Networks
    • Tree-based Models
    • Logistic Models
    • Other Stats Models
  5. ASSESS

    통계 모형 예측력 및 유의성 검증

    • Model Assess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