내부고객 만족도 조사

NICE R&C는 사내 업무 프로세스와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여 정교화된 업무체계 확립을 위한 토대를 제공합니다.

조사 개요
  • 기업내 부서간 통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업무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는 조사입니다.
  • 부서간 업무협조 프로세스가 고객지향적으로 설계되어 있는지, 개선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도출하여 궁극적으로는 기업전체의 대고객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.
기대 효과
  • 직원들의 내부고객에 대한 중요성 인식을 통한 고객지향적 마인드 제고
  • 사일로(Silo) 효과 등 기업내 조직활성화 저해요인 및 비효율적인 조직 문화 개선
  • 전사적인 CS문화 정착을 통한 기업전체의 대고객 경쟁력 향상
Off-line조사 (행낭 이용)
  • 내부 행낭을 통해 설문 배포 및 회수(본사/지점의 조사담당자가 설문지 인쇄 및 배포, 내부행낭을 통해 회수)
  • 조사 업체는 자료처리 및 보고서 작성
장점
저렴한 비용
응답률 제고
온라인 접근성이 낮은 직원 참여 가능
단점
설문 인쇄/배포/회수의 어려움
조사기간이 길어짐
응답 노출 부담
On-line조사 (자체 홈페이지)
  • 내부 포털(그룹웨어/ 인트라넷 등)의 설문조사 기능을 활용하여 조사
장점
저렴한 비용
응답 편리
단점
복잡한 로직, 불성실 응답 통제장치 등 정교한 Web 시스템 구축 제약
진행현황 관리 어려움
On-line조사 (외부 사이트)
  • 이메일을 통해 조사참여 링크를 전송 후, 외부 사이트에서 응답
장점
응답 및 진행현황 관리 편리
응답 노출 부담 낮음
중복응답자 통제
단점
상대적으로 높은 비용 (Web 개발 비용 등)